본문 바로가기

디비디비스튜디오

원목가구관리

원목가구관리

계절별 가구관리, 주기적 관리방법, 평상시 관리방법, 가구 배치방법 등 원목가구관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계절별 가구관리

원목가구는 원목의 특성상 봄/여름 팽창 가을 거울 수축 하는 현상 존재.
미세한 변화와 갈라짐 발생 원목의 고유한 특징이며 시간이 지나면 안정화.
여름철 관리 - 서랍이나 문을 열고 20~30분간 환기 
겨울철 관리 - 뒤틀리거나 갈라지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습기 등으로 습도 관리.

 

주기적 관리방법

  • 목재 표면관리
    장시간 사용으로 표면이 거칠어질 경우 목재전용 오일을 부드러운 천을 이용하여 얇게 도포해줍니다. 도포가 끝난고 5분정도후에 마른천을 이용하여 오일을 깨긋이 닦아내줍니다. 
  • 오염 관리 
    원목가구가 오염이 되었을 때는 원목가구 전용제품을 사용하여 닦아줍니다. 해결되지 않을경우 입도 220-320방의 사포로 샌딩하여 오염부위를 없앤후 목재표면관리하는 방법대로 오일을 발라줍니다.   

 

평상시 관리방법

뜨거운 물체, 직사광선,  장시간의 물기는 목재를 수축 ,팽창, 변형 시키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뜨거운 물체 사용시에는 반드시 받침을 사용하시고  물기는 반드시 마른천으로 닦아줍니다.

 

배치방법

  • 수평유지
    원목가구는 수평을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가구 설치후 이사등의 이유로 가구를 이동하였을때에  반드시 가구의 수평을 확인하고 배치하도록 합니다. 가구의 수평이 유지되지 않을경우 원목이 틀어지거나 갈라질수 있습니다. 
  • 공간유지
    가구를 배치하실때에는 벽에서 5cm 가량 띄워서 배치하시는게 좋습니다. 공기가 순환되어 곰팡이나 습기로인한 변형을 예방하실수 있습니다.

 

원목에 흠집 상처가 발생했을시

원목가구가 찍히거나 흠집이 발생했을경우에는 분무기로 흡집부위에 물을뿌려준후 얇은 천을대고 다리미로 10초 정도 다려줍니다. 찍혀서 눌린 원목의 섬유질이 뜨거워진 수증기로 인하여 다시 복원됩니다. 뜯긴 상처는 복구될 섬유질 자체가 없기 때문에 복원되지 않습니다.  다리미는 반드시 천 위쪽에서 다려주도록 유의합니다.

첨부파일

공유하기


맨 위로 이동